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NCS 기업활용 컨설팅 성과 극대화"

기사승인 2024.09.24  19:49:45

공유
default_news_ad1

- ㈜넷비즈월드 '2024년도 NCS 기업활용 컨설팅 성과보고회' 성황리 개최

▲한국산업인력공단 NCS기업활용 컨설팅  운영기관인 ㈜넷비즈월드 상무이사 박미라 박사가 성과보고를 하고 있다.

한국산업인력공단 NCS기업활용 컨설팅 운영기관인 ㈜넷비즈월드(대표이사 · 원장 박광봉)가 9월 23일 청주 주성동 교육장에서 '2024년도 NCS 기업활용 컨설팅 성과보고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올 NCS 기업활용 컨설팅은 총 30개 중소기업이 참여하여 지난 8월 31일 기준 ▲채용성과 7개 기업(38명채용) ▲교육 훈련성과 9개 기업 ▲성과관리 체계구축 2개 기업 ▲이동배치 성과 1개 기업 등 총 19개 기업이 성과를 창출해 달성했다.

또한 연계지연사업 14개 기업까지 합치면 33개 기업으로 총량적 목표와 공단 성과목표 물량(50%)를 초과 달성하는 큰 성과(63.5%)를 거두게 되었다.

그리고 사업기간 만료(9월 26일) 이후 활용성과 제출 기간(10월 31일) 까지 감안하면 참여기업 모두가 활용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올해의 컨설팅 유형은 '활용형' 20개 기업, '기본형+활용형' 10개 기업으로 총 30개 기업에 대해 전체 직무에 대한 직무분석을 실시하고 이를 토대로 한 직무 재설계와 확장형에서 역량 모델링에 의한 채용 프로세스 구축과 교육훈련 프로그램, 성과활용 등을 지원하는 것으로 진행됐다. 

특히 운영기관인 ㈜넷비즈월드가 차별화 전략으로 추진하고 있는 '신기술융합R&D기획' 직무에 대한 교육훈련 프로그램은 참여기업 모두에게 개발 보급(100%)함으로써 신비즈니스(협업) 모델 구축의 기본 직무인 '신기술융합R&D기획' 직무가 뿌리를 내리며 확산되어 가고 있다.

'신기술융합R&D기획' 직무는 4차산업의 확립에 꼭 필요한 직무이다.

이를 위해 ㈜넷비즈월드는 그동안 NCS기반의 '신기술융합R&D기획' 이라는 직무의 훈련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적재산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을 경주해 왔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중소기업들에게는 4차산업에 필요한 '신기술융합R&D기획' 직무를  확립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또한 중소기업들이 지속가능한 경영체계를 구축하는 일 또한 쉽지 않다.

전문적인 지식과 노하우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정부 또는 공공기관을 통하여 중소기업들에게 지원하는 사업들은 무수히 많다.

그러나 이를 적절히 연결하여 당해 기업에게 필요한 사업을 찾아서 맞춤형으로 지원하기란 쉽지가 않다.

따라서 ㈜넷비즈월드는 올해 설립된 (사)국제융합비즈니스연구원(이사장 박재익 행정학 박사 · 원장 박광봉 행정학박사)과 연계지원을 통해 성과 창출을 부가해 가고 있다.

이날 성과보고회 전에는 (사)국제융합비즈니스연구원 3/4분기 이사회 개최를 통하여 보다 근본적인 지원체계를 구축하기 위하여 ㈜넷비즈월드, (사)국제융합비즈니스연구원, 노무법인 청춘(대표노무사 강도연)과의 업무협약식도 가져 눈길을 끌었다.

▲(사)국제융합비즈니스연구원, 노무법인 청춘, ㈜넷비즈월드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 NCS 경영 '일터 혁신과 융합하여 새로운 기업서비스로 도약'

㈜넷비즈월드는 기업들에게 보다 전문적인 인적자원개발(HRD)/인적자원관리(HRM)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무법인 청춘과 고용노동부 산하기관인 노사발전재단에서 시행하는 일터혁신컨설팅 사업에 도전하기로 하고 실무적인 업무협의에 들어갔다.

이에 따라 ㈜넷비즈월드가 심혈을 기울여 추진하는 NCS경영은 '일터 혁신'과 융합하면서 새로운 형태의 기업서비스로 발전해 나갈 전망이다.

노무법인 청춘은 공인노무사들이 설립한 노무관련 전문기관이다.

㈜넷비즈월드가 노무법인과 융합하여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지역의 컨설팅 업계가 새롭게 재편될 전망이다.

한편 ㈜넷비즈월드는 2015년부터 시작한 NCS 기업활용 컨설팅 지원사업을 고용노동부 산하 한국산업인력공단 국가직무능력표준원으로부터 위탁받아 10년간 운영한 국내 최고의 베테랑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기업활용 컨설팅 전문기관으로 성장 발전해 왔다.

NCS는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기술·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체계화한 것이다.

NCS 기업활용 컨설팅이란 간단히 말해서 기업의 인적자원개발 및 관리(HRD & HRM)를 직무중심으로 체계화시켜주는 국가지원 프로그램이다. 

2024년도에는 ▲기본형 : 기업의 직무분석 ▲활용형 : 모집선발. 교육훈련. 이동배치. 평가보상 ▲임금체계 개편형 등으로 재편되어 지원했다.

이와 더불어 '(사)국제융합비즈니스연구원' 설립을 계기로 NCS가 기업의 HRD(인적자원개발) 및 HRM(인적자원관리)에 활용·확산되면서 NCS 경영이 보다 더 고도화되고 있다. 

이날 성과보고회에는 NCS 전문컨설턴트와 참여기업 담당자 및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의 관련사업 설명회가 있었고, 사업 관계자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 성과보고회를 마치고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충청비즈 cbiz0419@naver.com

<저작권자 © 충청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