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충북대 SW중심대학사업단 '컴퓨팅 사고력 기르기' 특별 학기 개최

기사승인 2024.01.22  13:30:53

공유
default_news_ad1

충북대학교(총장 고창섭) SW중심대학사업단이 지난 1월 8~19일 까지 수시 합격한 예비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컴퓨팅 사고력 기르기' 수업을 진행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특별학기로 편성된 SW기초교육이다.

2024학년도 '입학전 SW기초교육'은 충북대에 합격한 예비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5개 반으로 구성해 진행됐다.

온라인 강좌인 '컴퓨팅 사고력 기르기'를 13주간 진행해 이론 수업을 진행하고, 교수와 TA가 운영하는 실시간 온라인 줌을 활용하여 이론 설명과 문제 토의를 통한 조별 실습도 진행했다.

이번 수업을 통해 ▲추상화 개념을 통한 문제의 본질 파악 ▲분해를 통한 복잡한 문제 세분화 ▲문제해결을 위한 패턴과 알고리즘 도출 등의 중요한 개념들이 강조됐으며, 학생들은 주제별 문제와 학습 문제에 대한 토론과 발표를 통해 이러한 개념들을 실제로 응용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컴퓨팅 사고력 기르기' 교과목 실습에서는 인공지능 학습을 위한 파이썬 프로그래밍 기초와 실습이 강조됐다.

온라인 코딩 플랫폼인 리플릿(Replit)을 활용한 파이썬 프로그래밍 실습으로 파이썬 터틀봇 API를 활용한 조 이름과 인공지능을 형상화한 결과물 제출을 진행했다.

이번 프로그램의 성공적인 마무리 후 이건명 SW중심대학사업단장은 '입학전SW기초교육'의 마지막 날 우수팀을 선발해 시상하기도 했다.

우수팀은 ▲잘하고10조(김도윤, 김민규, 김상우, 강보람) ▲업리이도(박현준, 민준성, 최정원, 남하영) ▲학점따조(이서진, 백현민, 선우다혜, 황은수) ▲스태티스타조(하정연, 정서인, 장우진, 유정선, 윤지원, 김단희) ▲일석삼조(김도경, 이혜민, 김유빈, 장필규) 등 5개 팀이 수상했다.

김봉재 SW중심대학사업단 SW기초교육센터장은 "이번 특별강좌를 수강한 모든 신입생에게 진심으로 축하를 전하며, 컴퓨팅사고력기르기 교과목에서 배운 SW를 활용한 문제해결 역량을 대학 생활에서 더욱 활용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충청비즈 cbiz0419@naver.com

<저작권자 © 충청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