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KTX 세종역' 신설 급 정거!

기사승인 2020.07.09  18:07:13

공유
default_news_ad1

- 국토부 9일 "경제성 없는 KTX 세종역 신설 추진 안한다" … '불가' 공식 발표

▲ KTX 세종역 신설과 관련해 국토부가 9일 '불가' 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혀 이에 대한 논란에 종지부를 찍게 됐다.

KTX 세종역 신설 논란이 일단락 됐다.

주무 부처인 국토부가 9일 '신설 불가' 입장을 공식 발표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세종시는 계획대로 추진하겠다고 밝혀 향후 세종시의 움직임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세종시는 지난해 5월 아주대학교에 의뢰한 'KTX세종역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 결과를 9일 발표했다.

조사 결과 KTX세종역의 경제성은 비용 대비 편익(B/C)이 0.86으로 나왔다.

국토교통부가 2017년 실시한 조사에서는 B/C가 0.59로 나왔는데 이보다 0.27 증가한 것이다.

B/C 수치가 1보다 낮으면 투자한 비용만큼 이익을 내지 못한다는 의미다.

세종시는 3년 전보다 인구가 늘었고 미래의 통행량도 증가해 교통수요 예측이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KTX 세종역 설치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면 예비타당성 조사 등 후속절차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국토부는 이같은 세종시의 입장에 대해 입장문을 내고 "역신설 추진은 불가하다"고 이날 공식 밝혔다.

2017년 조사를 근거로 경제성이 부족하다고 본 것이다.

▲ 남일석 충북도 균형건설국장이 9일 KTX 세종역 신설 반대 입장을 밝히고 있다.

또 KTX세종역이 신설될 경우 그동안 세종시 관문 역할을 해온 충북 오송역의 이용객 감소가 불가피해 충북 지역 반발도 의식한 것으로 해석된다.

국토부는 "KTX 세종역은 고속철도 수요, 정거장 안전 등 고속철도 운영 효율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며 "신설 세종역은 부본선없이 본선에 고속열차 정차계획으로 안전에 매우 취약하며, 열차운영에 지장 초래한다"고 반박했다.

또 "인접 역 수요감소 등에 따른 지역간 갈등이 예상되므로 세종역 신설에 대한 심도있는 사회적 논의가 필요하다고 판단한다"고 했다.

세종시의 이 같은 발표에 남일석 충북도 균형건설국장은 이날 도청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충북도의 반대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며 "KTX 세종역은 최소 안전 기준인 부본선(대피선)도 확보하지 않고 설치 사례도 없는 비현실적인 계획"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KTX 오송역은 세종시 관문역으로 구상됐고 그 역할을 수행하기에 충분한 조건을 갖고 있다"며 "접근성을 보완해 이용 편리성을 높이는 것이 현실적 대안"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KTX 세종역 신설은 이미 정부 차원에서 어렵다고 결론 난 상태이고, 재추진 움직임도 전혀 없다"며 "논란이 재현되지 않도록 다시 한번 분명한 입장을 밝혀달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이두영 KTX 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 운영위원장도 이날 기자회견장을 찾아 "KTX 세종역 신설은 국가 균형 발전 차원에서 추진된 세종시 건설의 목적과 계획에 정면으로 반한다"고 피력했다.

충청비즈 cbiz0419@naver.com

<저작권자 © 충청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