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초중고 4월 9일 '온라인 개학'…"사상 최초"

기사승인 2020.03.31  17:49:42

공유
default_news_ad1
▲ 전국 초·중·고등학교가 4월 9일부터 순차적으로 ‘온라인 개학’한다. 전국 모든 학교의 온라인 형태 개학은 사상 처음이다. / 대학저널

전국 초·중·고등학교가 4월 9일부터 순차적으로 '온라인 개학'한다.

전국 모든 학교의 온라인 형태 개학은 사상 처음이다.

교육부는 31일 전국 모든 초‧중‧고 및 특수학교, 각종 학교가 9일부터 단계적으로 온라인 개학을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우선 4월 9일부터 고등학교 3학년과 중학교 3학년이 온라인 개학을 시작하며, 일주일 후인 4월 16일에는 고등학교 1~2학년, 중학교 1~2학년, 초등학교 4~6학년이 온라인으로 개학한다.

마지막으로 초등학교 1~3학년 학생들은 4월 20일 온라인을 통해 2020학년도 1학기 수업을 시작한다.

유치원의 경우 유아 발달 단계, 놀이 중심 교육과정 특성, 감염 통제 가능성과 개학 준비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휴원을 연장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이날 "향후 지역별 감염증 진행 상황과 학교 여건을 고려해 원격수업과 출석수업의 병행 등 탄력적인 학사 운영 방안을 검토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현재 '코로나19' 확산세와 온라인 개학 일정을 감안하면 등교 개학은 5월에나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는 신학기 개학 이후 원격수업의 현장 안착을 지원하기 위해 신학기 개학 준비 추진단에 '원격교육 준비·점검팀'을 신설한다.

준비‧점검팀은 교육부가 최근 발표한 원격교육지원계획, 원격수업을 위한 운영기준안의 현장 적용을 지원하고 e학습터, EBS온라인클래스 등 원격교육 시스템 모니터링, 원격교육 시범학교 운영 지원 및 현장 점검 등을 통해 학교 현장에서 발생 가능한 문제들에 대한 대책을 수립할 예정이다.

모든 학교와 교사는 4월 1일부터 원격교육계획 수립, 학생 원격수업 준비상황 점검 등 본격적인 원격수업 준비에 들어간다.

학년별로는 개학일 후 2일을 원격수업 적응기간(온라인 개학식, 원격수업 오리엔테이션(학습방법, 출결·평가 안내 등) 으로 설정하고, 수업 콘텐츠와 플랫폼 활용법을 체험하는 등 본격적인 원격수업에 대비한다. 

'코로나19'로 인해 학교의 정상적인 학사일정 운영과 대면수업이 불가능해지는 상황을 감안, 그 동안 세 차례 개학을 연기한 바 있는 교육부는 당초 4월 6일을 개학일로 정한 바 있다.

충청비즈 cbiz0419@naver.com

<저작권자 © 충청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