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한국지방행정학회 '지방분권과 주민참여' 학술대회 개최

기사승인 2020.01.23  19:30:01

공유
default_news_ad1
▲ 지방분권과 주민참여 발표자 및 토론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지방행정학회(회장 김광구 교수)는 1월 17~18일 제주대학교, 제주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제주연구원, 한국비교정부학회, 충북대학교 국제개발연구소, 한국행정학회 커뮤니티웰빙연구회와 공동으로 '지방분권과 주민참여'라는 대주제로 제주대 평생교육원 회의장에서 학술대회를 개최하였다고 전했다.

세션1 A분과에서는 제1회의 지역 공동체와 사회를 주제로, 공동체 정체성을 기반으로 한 공동체 주도 발전 가능성에 대한 연구, 성리학(性理學)으로 바라본 4차 산업 사회, 주민자치 실질화 정책 논문이 진행됐다.

B분과에서는 사회적 자본이 지역문화관광 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공공서비스 혁신에 따른 공공성과 효율성간 주요 쟁점 연구, 제주특별자치도 기관구성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가 발표됐다.

C분과에서는 국제개발과 사회적 경제를 주제로, 충북대 최영출 교수의  국제개발, 사회적경제, 그리고 지적재산권의 접목방안, 네모토 마사쯔구 교수의 국제적 연구협력 성과관리를 위한 유형화 탐색, 충북대 김숙연 박사의 사회적 경제적용을 통한 국제개발협력 활성화 방안 논문이 소개됐다.

D분과에서는 기업과 공무원을 주제로, 기업문화가 직무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변혁적 리더십이 공공봉사동기와 보상의 공정성을 매개로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공무원 성과평가와 업무성과의 관계에 있어서 교육훈련과 변혁적 리더십의 매개 논문이, E분과에서는 지역사회 주민과 주민자치를 주제로 지방의회 전문성 강화방안, 원자력에너지에 대한 국민수용성에 대한 연구 논문이 발표되었다.

세션2 A분과에서는 지역사회 주민과 안전을 주제로 건국대 이상엽 교수(융합인재학과)가 좌장을 맡아 재난 취약계층이 재난 회복 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일본 보건의료정책 변화과정 : 일본 치매정책의 변화과정을 중심으로 논문이 소개되었다. 

B분과에서는 지역사회 공공서비스와 갈등을 주제로 원자력과 신재생에너지 정책리터러시에 미치는 영향요인 탐색, 군공항 이전을 둘러싼 갈등 인식유형 분석, 군사시설 소음피해 현황 및 갈등사례 유형별 특성에 대한 소고 논문이 발표되었다.

C분과에서는 지역사회 공무원과 성과를 주제로 이니싱크 이기종 원장이 사회를 보면서 지방자치단체 방재안전분야 공무원의 이직의도 영향요인 분석, 지역사회 건강증진사업 성과분석 연구, 지방자치단체 예산분류체계 개선방안 연구 논문이 다뤄졌다

D분과에서는 지역문제 해결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주제로 효과적인 취업지원을 위한 우선순위 및 중요도 분석, 지역사회 데이트 폭력 실태분석, 경기도 저출산 실태분석과 함의 논문이 진행됐다.

E분과에서는 지방정부 경영 및 예산운영을 주제로 지방출자ㆍ출연기관의 경영실적평가 제도개선 방안 연구, 포천시 청년정책 인식조사, 충북지역의 커뮤니티 웰빙 수준의 변화 연구 논문이 소개되었다.

그리고 다음날인 18일에는 우리나라 지방분권과 주민참여 활성화 방향에 대한 라운드테이블이 진행되었다.

특히 ㈜위메스, 이니씽크 등의 후원 하에 큰 규모의 학술대회가 개최됨에 따라 한국행정학회의 경쟁력이 향상된 학술대회가 되었다고 평하였다.

충청비즈 thecm11@naver.com

<저작권자 © 충청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