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바로 취업이다!

기사승인 2019.12.17  21:07:45

공유
default_news_ad1

- 충북대 공동훈련센터 '채용예정자 취업률 · 수료인원 · 재직자 수료율' 최고성과

▲ 지난 11일 열린 '2019 충북지역인적자원개발의 날 행사'에서 대전지방고용노동청 청주지청장상을 받은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충북대 공동훈련센터 백승호 부센터장, 이화욱 매니저, 연선미 센터장, 서희승 팀장, 권송이 매니저.(왼쪽부터)

'바로 취업!'

충북대학교 공동훈련센터(센터장 연선미 교수)의 자랑이자 특징이다.

이는 채용예정자 양성과정 운영 수료후 곧바로 취업이 확정되기 때문이다.

지역·산업맞춤형 인력양성사업의 대표적인 수행기관이다.

지역에 맞는 맞춤형 전문인력 양성으로 지역내 우수기업에 곧바로 취업시키고 있는 것이다.

이는 곧 지역내 청년실업 해소와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지고 있다.

특히 현장 중심의 실무형 전문인력 양성과 이를 통한 취업연계 활성화로 충북대 공동훈련센터가 자리잡고 있는 오창 융합기술원(오창캠퍼스)을 '충청권 산학협력 허브'로 자리매김 시키고 있는 셈이다.

◇ 충북대 공동훈련센터 '최우수 성과'

이는 목표 대비 수료인원과 취업률, 그리고 이에 따른 수상 실적이 이를 입증해 주고 있다.

먼저 수료인원 실적이다.

당초 2019년 수료인원 목표는 630명이었다. 그런데 12월 10일 현재 수료인원은 총 836명.

▲ 충북대학교 공동훈련센터에 입주하고 있는 오창 융합기술원 전경.

목표 대비 132.7%의 놀라운 성과다.

올해뿐 만 아니라 해마다 연인원 수료인원이 급증하고 있다.

지역·산업맞춤형 인력양성사업 수행 첫해인 2017년 389명, 2018년 713명, 그리고 2019년 836명이다.

채용예정자 양성과정 취업률도 최고의 실적을 보이고 있다.

78명 수료인원중 58명이 취업해 12월 10일 현재 74.4%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이달 말 기준 80%대가 기대되고 있다.

이도 지난해 67.5%보다 크게 향상된 수치다.

지역·산업맞춤형 인력양성사업 수행 기관 중 최상위 취업률이다.

재직자 직무능력 향상과정 수료율도 무려 99.6%를 보이고 있다.

올 실시인원 761명중 중도 미달자는 3명에 불과한 수치다.

이같은 최고의 실적은 지난 11일 열린 '2019 충북지역인적자원개발의 날 행사'에서 충북대 공동훈련센터에 대전지방고용노동청 청주지청장상을 안겨줬다.

충북지역의 고용현안 해결과 고용안정, 지역고용 활성화와 인적자원 개발에 기여한 공로다.

지난해인 2018년 성과평가에서도 'A' 등급을 받았다.

첫 해인 2017년에도 훈련 수료생 만족도 전국 6위, 신규기관중 1위를 차지하는 놀라운 성과를 올렸다.

▲ 12월 17일 열린 '충북대 공동훈련센터-우수 협약기업 워크숍.'에서 연선미 센터장(시계방향 세번째)과 협약기업 대표들이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 연선미 센터장(시계방향 첫번째)이 협약기업 대표들과 간담회를 개최하고 있다.

◇ '최고의 성과' 그 원인은

그렇다면 충북대 공동훈련센터의 이같은 높은 성과는 어디서 나오는 것일까.

첫째는 탄탄한 조직력, 즉 '원팀'(One Team)이다.

여기에다 맞춤형 취업프로그램 운영, 훈련생들의 특별한 수료식 및 프로젝트 발표회, 총괄위원회 및 자문위원회 운영, 협약기업과의 강력한 네트워킹 등을 들수 있다.

먼저 탄탄한 조직력이다.

연선미 센터장을 비롯한 7명의 팀원들은 한가족 처럼 최고의 결속력을 자랑한다.

특히 연선미 센터장, 백승호 부센터장, 서희승 팀장 등 3명은 지난 2012년 충북대 LINC 사업단 초창기 멤버인데다 LINC 사업 전신인 산학협력중점사업단부터 호흡을 함께 해 온 최고의 팀웤을 자랑하는 산학협력 전문가들이다.

여기에 전담 매니저들도 채용예정자 수료생들 중 반장을 역임한 최고의 실력자를 선발했기 때문에 조직내 신뢰도와 업무 이해도는 자연스럽게 높을 수 밖에 없다.

이 모든 것이 최고의 성과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다 충북대 훈련공동센터가 위치한 오창융합기술원내 깔끔한 최신식 시설들은 최고의 성과를 지원하기에 충분하다.

▲ 백승호 부센터장이 올 한해 업무 성과를 보고하고 있다.

다음은 맞춤형 취업지도 프로그램인 'With you project'와 밀착 취업단계 프로그램 'Exit Project' 운영 성과다.

'With you project'은 교육과정 중 프로그램으로, 교육뿐 만 아니라 취업률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방안이 시도된다.

먼저 훈련생 밀착 면담 실시로 개인별 역량 로드맵과 훈련 목표를 설정한다.

그런 다음 ▲짝꿍제 운영 ▲멘토-멘티제 운영 ▲채용 약정기업 임원 특강 진행 ▲상시 중간 만족도 조사 실시 ▲자기소개서 및 이력서 작성 지도 ▲면접스킬 교육 등으로 취업률을 높이게 된다.

훈련과정 수료후 취업연계를 위한 사후관리 프로그램인 'Exit Project'이다.

바로 ▲채용 약정기업 우선 취업연계 ▲취업 특강 ▲이력서, 자기소개 1:1 밀착지도 ▲동행면접 실시 ▲취업 연계후 기업방문을 통한 적응 모니터링 실시 등이다.

당연히 취업률을 높일 수 밖에 없는 최고의 취업 프로그램들이 모두 동원되는 것이다.

다음은 충북대 공동훈련센터만의 특별한 수료식 및 프로젝트 발표회다.

채용예정자 양성과정 수료식 당일 채용 약정기업 임원들이 참석한다.

그리고 이들 앞에서 수료생들이 팀별 프로젝트 발표회를 갖는다. 개인별 IR도 실시한다.

이는 곧 개인역량 발표와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참석한 기업체의 취업으로 곧바로 연계된다.

지역 유관기관 및 기업협의회 대표로 구성된 총괄위원회와 분야별(식품, 정보통신, 산학협력 등)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위원회 운영은 이의 성과를 극대화 시켜주고 있다.

▲ 충북대 이건명 교수가 '인공지능 기술의 산업적 역할’ 특강을 진행하고 있다. 

◇ 충북대 공동훈련센터-우수 협약기업 워크숍 성황

이같은 우수한 올 한해의 성과를 공유하고 지속적인 협조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충북대 공동훈련센터가 12월 17일 오전 청주시 산남동 트리제이 더 테라스에서 '2019년 지역 산업 맞춤형 인력양성사업 충북대 공동훈련센터-우수 협약기업 워크숍'을 성황리에 진행했다.

그리고 협약기업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훈련센터와 우수 협약기업간 간담회 ▲2019년 훈련과정 운영 경과 보고 ▲2020년 훈련과정 안내 ▲산업현장에 맞는 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네트워크 강화 방안 논의 ▲그리고 '인공지능 기술의 산업적 역할' 특강(충북대 이건명 교수) 등을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연선미 센터장은 "협약기업 관계자들의 도움으로 지난해 성과평가 'A' 등급 달성에 이어 올해도 총 836명을 교육하여 목표 대비 132.7%의 최고 성과와 함께 연말 기준 80% 정도의 취업률을 달성하게 됐다"며 "2020년에도 충북대 공동훈련센터 교육 프로그램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백승호 부센터장은 '2019년 훈련과정 운영 경과 보고'에서 "지역과 훈련생, 그리고 협약기업 상호간 맞춤형 인력양성의 선순환 구조 체계를 정립해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인재 육성 및 공급거점 마련, 충북에 특화된 기술 및 연구인력의 기업 공급으로 기업경쟁력 강화, 충북지역 협약기업에 실무중심의 전문화된 인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함으로써 청년실업 해소에 이바지 하는 성과를 거두었다"고 설명했다.

▲ 충북대 훈련센터 관계자와 협약기업 관계자들이 간담회를 갖고 있다.

◇ 2020년 교육 프로그램은

교육훈련과 취업이 연계되는 채용예정자 양성 훈련과정은 4개 과정에 94명을 양성하게 된다.

이는 ▲사업관리(산학협력 전문인력 양성과정) 20명 ▲식품가공(식품 품질 및 공정관리자 양성과정) 20명 ▲정보기술(loT 기반 스마트 SW 개발자 양성과정) 18명 ▲정보기술(JAVA 기반 웹/앱 개발자 양성과정) 16명 등이다.

훈련생들에게는 ▲교육비 및 교재비 무료 ▲교육훈련수당 월 20만원 지급 ▲교육 수료후 취업 연계 등의 특전이 주어진다.

또 중소기업 재직자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훈련과정은 12개 과정에 520명을 교육하게 된다.

이는 ▲사업관리(4차 산업혁명을 위한 지식재산 관리 향상과정) 20명 ▲생산 품질관리(공정개선을 위한 스마트팩토리 이해) 20명 ▲생산 품질관리(제조기업 현장품질혁신 실무) 20명 ▲전자기기 일반(전자기기 개발기획 실무) 20명 ▲전자기기 개발(전자/의료기기 풀질시스템 이해) ▲정보기술(인공지능 이해와 데이터 분석) 20명 등이다.

신성우 sungwoo2010@hanmail.net

<저작권자 © 충청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